1. 성령님은 누구신가?
성령님은 누구십니까?어느 누구의 소개도 없이 창1;2절에서는 하나님의 신이 수면 위에 운행하신다고 했습니다. 예수님에 의해서 소개된 성령님의 이름은 보혜사입니다. 성령님은 성부와 예수님으로부터 나오신다 하여 하나님의 영, 그리스도의 영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성령은 인격을 가지신 하나님이십니다.어떤 힘이나 에너지처럼 어떤 것(something)이 아닙니다. 그분은 인격을 가지신 삼위일체 하나님이십니다.어떻게 그것을 알 수 있습니까? 성경에 보면 인격적인 특징인 지.정.의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고전2;10절에 보면 하나님의 모든 것을 아신다고 함으로써 그분은 전지하신 하나님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롬8;26, 엡4;30절에는 성령님은 탄식하신다고 했고 근심하신다고 했습니다. 감정을 갖고 계십니다.뿐만 아니라 성령은 뜻과 의지를 갖고 일하십니다. 바울이 아시아로 전도여행을 하려고 했을 때 성령은 그 길을 막으시고 마케도냐로 가게 하셨습니다(행16;6-7). 성령님은 빌립보에 사는 루디아의 마음을 여시고 바울의 마음을 듣게 하셨으며 그 뜻대로 성도들에게 은사를 나누어 주십니다.(고전12장) 성령님은 지성, 감성, 의지를 가지신 인격을 가지신 하나님이십니다.그리고 그분은 영원하시며(히9;4) 편재하시며(시139;7) 창조 사역에 동참하시며 완성하셨습니다.
성령님은 우리에게 어떤 분이십니까?생명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성령을 우리 속에 두시고 우리가 살게 해 주셨습니다(겔37;14)능력과 은사를 주시는 분이시며(행1;8,고전12;11) 삶을 변화시키시는 분이십니다. 그리고 우리로 하여금 말씀에 순종하게 하십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마음에 하나님의 사랑을 부어 주시어 어떤 고난도 이기게 하십니다. 우리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이끄시며 세우시며 사명을 주시는 분이시며 위로하시며 동행해 주시며 가르치고 주님이 하신 말씀을 생각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다고 했습니다(고후3;17) 성령은 우리로 하여금 모든 묶임과 억눌림에서 자유케 하시는 분이십니다. 성령님은 우리가 그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경험적으로 알기를 원하십니다. 기독교는 논리적이며 지식적으로 접근해서 다 알 수 없습니다. 경험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성령도 그와 같습니다. 말로 설명하기보다 직접 그분과 인격적인 만남을 경험함으로써 그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게 됩니다. 성령님은 지금도 살아계셔서 우리 안에 거하시고 동행하시며 위로하시며 힘과 능력을 주시고 하나님의 사랑을 부어 주십니다.
2. 신구약에 나타난 성령님
성령님은 하나님이시다. 그분은 신약시대에 오신 분이 아니라 영원전부터 계신 하나님이시다. 그러나 오순절 성령강림이전 구약시대 성령님의 역사는 제한적, 부분적으로 역사하셨다. 그럼 구약성경에서의 성령님은 어떤 분이셨는가?
1, 창조자, 우주를 지키시며 유지하시는 분이시다.
욥은 성령님이 하늘을 단장하셨다고 말했고 하나님의 신이 나를 지으셨고 전능자의 기운이 나를 살리셨다고 했다. 시편104;30절 말씀에도 보면 주의 영을 보내사 저희를 창조하사 지면을 새롭게 하셨다고 했다. 성령님은 창조자이시며 그분의 지혜와 권능으로 만물이 유지된다.
2, 일반은총을 베푸시는 분이시다.
일반은총이란 구속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차별없이 주시는 일반적인 복이다. 양심에 작용하시고 정부와 국가를 통해 사회질서를 유지하시며 문화와 예술을 장려하시고 죄를 억제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누그러뜨리는 사역이시다. 이것은 신약시대에도 계속된다.
3, 사람들에게 특별한 재능을 주셨다.
성막재건을 위하여 브살렐과 오홀리압에게 지혜를 주셨고 솔로몬에게 통치와 성전건축에 대한 지혜를 주셨다. 모세를 도왔던 70명의 장도들에게 성령의 충만함으로 맡겨진 직분을 감당하게 하셨다. 뿐만 아니라 여호수아, 사사들, 다윗에게 군사적인 능력을 주셔서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셨다.
4, 회복하시며 말씀하시며 사명을 주신다.
포로 중에 있는 백성들을 위로하시며 회복하신다. 뿐만 아니라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여호수아에게 위임하라 말씀하셨다. 사무엘에게 말씀하시길 사울에게 기름을 부어 왕을 삼으라고 말씀하셨다. 모세에게 출애굽의 사명을 주셨고 기드온에게 미디안 정복의 사명을 주셨으며 엘리야에게 사명을 주셨다.
구약 성경안에서 성령의 역사들
1, 구름기둥과 불기둥 출애굽후 광야생활 할 때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동행하셨다. 학개선지자는 "또 나의 신이 오히려 너희 중에 머물러 있나니 너희는 두려워말지니라"고 했다. 구름기둥과 불기둥은 성령님의 보호하심과 인도하심, 동행하심을 보여주신 증거이다.
2, 갈멜산에서 불로 응답하셨다. 850명의 이방선지자와 엘리야 홀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증명하는 영적전쟁이 있었다. 결국 갈멜산에서 엘리야의 제단에 불로 응답하심으로 여호와가 진짜 하나님이심을 증명되었다. 이처럼 신약시대에도 성령의 불의 역사로 하나님의 하나님되심을 드러내신다.
3, 엘리사에게 훈련받은 선지생도의 가정 한 선지생도의 죽음 이후 가난한 그의 가정은 두 아들을 종으로 팔아야 할 지경이 되자 그의 아내가 엘리사에게 도와달라고 요청한다. 그 때 엘리사는 할 수 있는대로 빈 그릇을 빌리라고 한 후 그 그릇에 기름이 가득차게 하였다. 그 기름을 팔아 빚을 탕감받게 되었다.기름과 같은 성령의 부어주심으로 삶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시는 축복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사건이다
4, 성전 문 틈에서 새어나오는 생수 에스겔 47장에서 나타난 말씀으로 생수같은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죽었던 땅이 살아나고 강변 생명수 과실이 가득하며 소성함을 얻은 것처럼 성령은 우리를 살리신다. 회복하신다. 하나님의 사람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힘과 능력을 주신다.5, 마른 뼈가 큰 군대가 되는 것에스겔 37장에 보면 마른뼈가 가득한 골짜기로 선지자를 인도하신 후 생기에게 명령하여 그 속에 들어가게 하셨다. 생기가 마른 뼈에 들어갔을 때 마른뼈는 큰 군대가 되었다. 마른 뼈와 같은 자들이 생기같은 성령의 역사를 통해 큰 군대로 회복되는 것을 예언하는 사건이다.
성령의 역사에 대하여 구약과 신약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구약의 성령의 역사는 부분적, 제한적, 일시적인 역사이었다. 아브라함 카이퍼는 자신의 성령론 책에서 구약시대 성령의 역사와 신약시대의 성령의 역사의 차이점을 비유로 설명했다.옛날 가정에 물이 필요할 때 빗물을 받아 그 물을 사용했다. 그러나 지금은 커다란 저수지에서 수도관을 통해 언제든 마음껏 그 물을 공급받을 수 있다. 이것이 구약과 신약에 성령의 역사의 차이점이라고 했다.구약은 일부 지도자들이나 특별한 자들에게 성령이 임했다. 재능이나 지혜도 심령 깊은 곳을 터치하는 그런 은사라기 보다는 단순한 기술이나 기능을 주심으로 주어진 책임을 감당하도록 도와주시는 정도였다(로이드 죤스)그러나 신약시대에는 신분, 나이, 환경, 문화를 초월하여 성령이 충만히 부어지는 시대이다.성령님이 어떤 분이신지 우리가 배웠다.그분은 우리가 명령하거나 지시하거나 부릴 수 있는 종이 아니다. 우리가 경배하며 순종해야 할 하나님이시다.그러므로 그분의 뜻에 전적으로 순종하며 말씀하시고 맡겨주시는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그분의 권능과 지혜를 구해야 한다.여러분에게 성령님은 어떤 분이신가?그리고 그분의 능력이 당신의 삶에 어떤 모습으로 어떤 목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역사하기를 소원하는가?삶 속에서 그분의 통치와 인도하심에 전적으로 자신을 맡기며 그분과 동행할 때 그분은 우리의 마음에 천국의 기쁨과 만족을 선물하신다그분을 좀 더 알자, 그 분과 동행하자, 그리고 그분을 통해 주시는 모든 축복, 은혜, 평강, 능력을 받아 누리는 삶을 살자
신약이 말하는 성령
답글삭제· 저자 : 이한수
· 출판사 : 도서출판 솔로몬
· 대표분류 : 신앙도서 > 영적성장 > 성령
· 간단정보 : 2009-04-28 / (160*230)mm / 600 /
· 판매가 : 27,000원
성령의 사역을 이해하는데 있어 신구약을 총괄한
거시적인 작품이다. 특히, 신약의 주요 저자인
누가와 요한 그리고 바울의 성령론의 특징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정리할 뿐 아니라 성령에 관해
최근 학자들이 논쟁하고 있는 주요 이슈들을 소개하고
비판하면서 명쾌하게 설명해 준다.
더불어 이런 성령의 이론적인 결과가
오늘날 우리시대 교회에 어떤 함의가 있는지 고찰한다.
이론과 실제가 공존하는 역작이다.
본서는 독자로 하여금 구원사적인 큰 틀에서
통시적으로 성령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저자 서문
시작하는 글
극복해야 할 걸림돌들
왜 바울, 누가, 요한인가?
제1부 구약과 유대교는 성령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제1장 구약과 유대교에 나타난 성령 이해의 패러다임들
예언의 영
새 언약의 영
창조의 영
제2장 예언의 영의 다른 차원의 사역들
예언의 영과 이스라엘의 구원
예언의 영과 능력의 행위들
예언의 영과 윤리적 변화
제2부 신약 저자들은 성령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제3장 바울은 성령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1. 언약사적 틀 속에서 본 성령
아브라함 언약의 뿌리
누가 아브라함의 후손인가?
시대와 인종을 뛰어넘는 성령의 약속
신분의 원리, 삶의 원리
새 언약의 뿌리
옛 언약과 새 언약의 대비
새 언야기 약속한 속죄
율법의 인식론적 한계
율법의 무능성의 한계
율법의 민족주의적 한계
새 언약의 우월성
시편 약속의 뿌리
울리심을 받은 그리스도
은사를 주시는 성령
성취된 약속들
2. 하나님 백성의 신분과 삶을 지탱하는 성령
성령의 구원론적인 사역들
믿음, 구원, 성령세례
칭의, 성화, 신형상을 덧입음, 그리고 성령
성령, 십자가, 이방선교
부활 성령
성령의 윤리적 사역들
성령과 하나님의 뜻에 대한 새로운 인식
성령과 죄의 세력을 극복함
성령과 하나님 나라
성령의 카리스마적 사역들
성령의 은혜, 성령의 은사
은사들의 특성들
은사, 성령세례, 구원
은사와 윤리
3. 결론적 관찰
제4장 누가는 성령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1. 승천 이전에 활동하신 성령
성령과 메시야의 오심
메시야의 성령 세계
광야에서 메시야에게 임한 성령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신 예수
성령과 광야 시험에서의 승리
성령으로 기름부음을 받은 메시야
예수의 사역에 임한 성령
하나님 나라, 귀신축출, 성령 훼방죄
성령과 치유 기적들
2. 오순절 이후에 활동하는 성령
오순절 서영과 올리심을 받은 예수
오순절 베드로 설교의 의의
성령의 주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
예언의 영과 '모세와 같은 선지자'
오순절 설교와 예수 사역의 '시작'
제자들 위에 임한 성령
오순절 이전과 이후
예수의 구원 사역을 지속하시는 성령
회개, 세례, 그리고 성령
오순절 성령의 파급 효과들
3. 결론적 함축들
제5장 요한은 성령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1. 예수의 승천 이전 시기의 성령
성령을 받으신 예수와 그의 메시야 사역
예수 위에 '비둘기같이'임한 성령
성령과 예수의 계시 선포 사역
예수의 사역을 힘있게 하신 성령 : 계시 선포와 구원
생수를 주시는 예수
참 떡과 음료를 주시는 예수
계시의 성령, 인자의 '들림', 영광을 받는 때
'물과 성령으로' 남, 초자연적 출생, 택함을 받은 자
2. 예수의 승천 이후의 성령
'보혜사'란 무엇을 뜻하는 말인가?
떠나는 예수, 오시는 보혜사
예수의 계승자이며 그의 인격적 임재를 대신하신 보혜사
제자들의 선생이 되신 보혜사
제자들의 변호자가 되신 보혜사
성령은 '생수의 강'처럼
믿는 자의 받을 성령
충만한 성령의 은혜
영광을 받으신 예수의 영
내주하시는 성령
성령을 받으라
보혜사 성령의 실제적인 수여 명령
두 단계에 걸쳐 성령을 주신 명령
보혜사 성령의 선물의 상징적 약속
요한일서의 성령 이해
진리를 가르치는 성령 : '기름부음'
죄를 극복하게 하시는 성령 : '하나님의 씨'
믿음과 사랑의 원천이신 성령 : 아들과의 교제 징표
진리의 증거자가 되시는 성령 : '성령과 물과 피'
3. 결론적 함축들
제3부 신약 저자들은 성령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제6장 전망의 차이를 뛰어넘는 공동구조
제7장 삼위일체 신론에서 본 성령
제8장 신약의 전망에서 본 은사중지론
초기 한국교회의 은사중지론 논쟁
위필드의 은사중지론에 대한 평가
칼빈은 은사중지론장니가?
신약은 은사중지론을 말하지 않는다
표적에 대한 새로운 접근
제9장 균현적 시각에서 본 신약의 영성
삼위일체 신론과 영적 균형성
회심 경험과 영적 균형성
바른 신앙과 바른 실천 사이의 균형성
영광의 신학과 십자가 신학의 균형성
'이미'와'아직' 사이의 균형성
감성주의와 지성주의 사이의 균형성
제10장 목회서신이 말하는 경건
영성 개념의 역사적 배경
목회서신이 말하는 경건
거직 교사들의 오류에 대한 반박
결론적 제언
참고문헌
구약의 성령 신학 입문
답글삭제· 저자 : 윌프 힐데브란트 (역자 : 김진섭)
· 출판사 : 도서출판 이레서원
· 대표분류 : 신앙도서 > 영적성장 > 성령
신앙도서 > 목회와신학 > 신학 > 조직신학
· 간단정보 : 2005-07-28 / (152*224)mm / 330 /
· 판매가 : 12,000원
- 구약성경의 성령론
- 신약 속의 성령
- 이것이 성령님이다 - A. W. 토저 마이티 시리즈 4 (2005 갓피플 선정 올해의 신앙도서)(양장)
- 신약은 성령을 어떻게 말하는가
- 성령을 아는 지식
- 저자(윌프 힐데브란트)의 최근도서
- 저자(윌프 힐데브란트) 베스트순
- 출판사(도서출판 이레서원)의 최근도서
- 출판사(도서출판 이레서원) 베스트순
고대 근동에서 '영' spirit이라는 개념의 기원을 정확하게 지적하는 것은
마치 우주를 휩쓸고 지나가는 바람의 근원을 추적하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일이다.
'구약의 성령론'에 대한 체계적이고 탁월한 입문서
신약의 성령론에 대한 높은 관심과 풍성한 결과물들에 비해 신약의 성령론에 대한 구약의
배경은 종종 무시되거나 아주 간단하게 개관하는 데 그치고 있다. 게다가 성령론과 관련한 성경 본문을 해석할 때 적용하는 원칙들은 주관적이고 사변적인 경우가 많아 영해나 알레고리적 해석, 증명을 위한 본문 사용 등으로 흘러가는 경향이 농후하다.
이런 해석학적 문제의 일단은 이미비와 상징들, 신인동형론적 표현, 비유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구약 언어의 성격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 책은 구약에 나타난 '루아흐'를 비롯해 '하나님의 영'에 관련한 구절들을 고찰하는 판현 창조, 하나님의 백성을 세우시고 보존하심, 예언, 그리고 이스라엘의 리더십에 있어서 '하나님의 영'의 역할에 대해 놀구한다.
성령론과 관련한 적절한 구절들을 해당 문맥에서 상고함으로 본문의 분명한 가르침과 교훈을 이끌어 내고 있는 이 책은 '구약의 성령론'이 다루는 주제별 골격을 체계적으로 세웠다는 점에서 '구약의 성령론' 연구에 더없이 효과적이고 탁월한 입문서다.
"이제 힐데브란트의 [구약의 성령 신학 입문]이 완역됨으로 말미암아, 더 활발하고 철저한
주석학적 연구가 한국 신학계에 다시 불일 듯하기를 기원한다." - '역자 서문' 중에서
윌프 힐데브란트
캐나다 Western Pentecostal Bible College와 Regent College(M.T.S, 1986; Th. M, 1989)에서 공부했으며, University of South Africa(Th. D.)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부분의 시간을 선교사 훈련에 보냈으며, 케냐 나이로비에 있는 Pan Africa Christian College의 교장을 역임하기도 했다.(2001). 지금은 오순절 계통의 62년 역사를 가진 Western Pentecostal Bible College가 2003년에 개명한 Summit Pacific College의 타문화 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구약의 성령 신학 입문]은 저자의 석사 학위 논문(1989)을 발전시킨 책으로, 구약의 성령님에 대한 주제별 골격(성령님과 우주 창조, 인간 창조, 신앙공동체 창조, 리더심 창조, 예언과 선지자, 신약의 연계성)을 세운 탁월한 책이다.
제 1장 구약에서 '루아흐'의 의미론적 범위
1. 기원과 비교
2. 연대기적 발전
3. 모세오경, 선지서, 성문서에서 '바람'으로 나타나는 '루아흐'
4. 율법서, 선지서, 성문서에서 인간과 관련한 '루아흐'
5. 하나님의 영으로서 '루아흐'
제2장 성령님의 창조 사역
1. 창세기 1장: 상황
2. 창세기 1:2의 언어학적, 구문론적 분석
3. 성령님의 상징인 비둘기
4. 이사야 40:13에서의 창조주
5. 말씀과 성령님에 의한 창조: 시편 33:6
6. 창조에 있어서 의인화된 지혜의 역할: 잠언1:23
7. 혼돈에 대한 승리: 욥기 26:13
8. 성소에 있는 하나님의 임재
9. 인간 창조에서 성령님 역할의 본질
10. 복과 성령님
11. 성령님의 상징인 물
제3장 성령님과 하나님의 백성
1. 하나님 백성의 설립: 서론
2. 구름기둥과 불기둥
3. 하나님 백성의 보존: 서론
4. 인류 심판: 창세기
5. 위격으로서의 성령님
6. 하나님 백성의 회복
제4장 이스라엘 지도자들과 성령님
1. 성령님과 요셈: 창세기 41:38
2. 성령님과 브살렐과 오홀리압
3. 성령님과 모세
4. 성령님과 여호수아
5. 성령님에 의한 리더십의 민주화
6. 성령님과 칠십 장로
7. 성령님과 사사들의 카리스마적 리더십
8. 성령님과 왕들의 리더십
9. 성령님과 메시아의 리더십
10. 성령님과 선지자들의 리더십
11. 성령님과 제사장들의 리더십
12. 카리스마적 리더십
제5장 예언과 성령님
1. 고대 근동의 예언
2. 이스라엘에서 예언의 출현
3, 모세와 칠십 장로들: 민수기
4. 엑스터시적인 예언과 성령님
5. 발람: 민수기 22:1-24:25
6. 성령님과 예언 말씀의 능력
7. 사울도 선지자 중에 있느냐?
8. 하나님의 영과 여호와의 영
9. 선지자 다윗: 사무엘하 23:2
10. 엘리야와 엘리사: 열왕기상 17장- 열왕기하 9장
11. 미가야와 예언의 갈등: 열왕기상 22장
12. 참 예언과 거짓 예언
13. 에스겔: 성령님의 선지자
14. 의의 선지자: 미가 2:7
제6장 성령론 요약
1. 창조와 성전 건축에 있어서의 성령님
2. 인간 창조와 하나님 아들 개념에 있어서의 성령님
3. 신약에서의 성령님과 하나님의 백성
4. 성령님과 리더십
5. 성령님과 예언
6. 성령님과 기적
주
참고문헌
주제 색인
저자 색인
히브리어, 헬라어 색인
성구 색인
소경은소경이다.구약에성령이 있었나?답답한소경들.소경들이여 지멋대로 해석하고 지멋대로 성경말씀을 왜곡하고 하루살이가뭔지?약대가뭔지?그대들은 아는가?어리석은자들이여.안개같은인생을 영생의은총을
답글삭제버리려는가?약대가 그리도좋은가?어리석은자들이여
약대가 천국가는길은 바늘구멍통과보다 더욱어렵다는
말씀을 아는가?